본문 바로가기
Astrophotos/Constellations

백조자리와 은하수 (Cygnus and Milky Way)

by starmaker 2013. 5. 7.









백조자리와 은하수 (Cygnus and Milky Way).


사진의 오른쪽 위에 위치한 노란색 별의 알비레오(Albireo)는 백조의 머리 부분에 해당한다. 알비레오는 육안으로는 하나로 보이지만 망원경으로 보면 3등급의 노란색 별과 5등급의 푸른색 별로 이루어진 이중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또한 알비레오는 밤하늘에서 색의 대비가 가장 뚜렷한 아름다운 이중성으로 알려져 있다. 


백조자리는 밝은 1등성의 데네브(Deneb) 별을 기점으로 해서 2등성과 3등성의 별들이 커다란 십자가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은 북십자가(Northern Cross)로 알려진 백조자리의 가장 중심이 되는 별들이다. 북십자가의 주위에는 4등성과 5등성의 별들이 약간 대칭을 이루면서 좌우에 위치한다.  


백조자리는 북아메리카 성운(North America Nebula, NGC 7000), 펠리칸 성운(Pelican Nebula, IC 5070), 베일 성운(Veil Nebula), 초승달 성운(Crescent Nebula, NGC 6888) 등의 멋진 성운들과 M29, M39와 같은 멋진 산개 성단들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북아메리카 성운은 데네브의 약간 동쪽에 놓여 있다. 이 성운은 북아메리카 대륙과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어서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펠리칸 성운은 북아메리카 성운의 근처에 위치해 있다. 백조자리 엡실론 별의 남쪽에는 베일 성운이 있으며 이들은 초신성의 잔해로서 크기는 3도에 이른다. 또한 초승달 성운이 백조자리 감마 별과 에타 별 사이에 놓여 있다.


촬영장비: SkyTracker 포터블 적도의 + 맨프로토 190CL 삼각대 + EOS 5D Mark III + EF 50mm (F1.4).

2013년 5월 6일.

 

cf. 사진을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


<Exposure Data>

Date : 2013. 05. 06. 02:23.

Location : Gapyeong, Gyeonggido.

Mount : ioptron SkyTracker portable mount.

Camera : modified Canon EOS 5D Mark III digital camera.

Lens : Canon EF 50mm (F1.4).

Focal Length : 50mm. 

F ratio : 5.6.

Exposure : 7 x 330 s = 38 min.

ISO : 800. 

Filter : Lee soft no. 1 filter.

Photographer : Bum-Suk Ye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