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trophotos/Constellations

헤르쿨레스자리 (Constellation Hercules)

by starmaker 2013. 6. 13.







헤르쿨레스자리 (Constellation Hercules).


헤르쿨레스자리(Hercules)는 여름철 별자리로 그리스 신화 영웅인 헤라클레스(Heracles)의 로마식 이름입니다. 헤르쿨레스자리는 거문고자리(Lyra)와 왕관자리(Corona Borealis)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주춧돌(Keystone)'이라고 부르는 네개의 별 엡실론(ε), 제타(ζ), 에타(η), 파이(π)가 만드는 사다리꼴 모양입니다. 헤르쿨레스자리는 이 주춧돌을 이루는 4개의 별들을 기준으로 찌그러진 H자 (라스알게티를 연결한 선들은 제외)를 연상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헤르쿨레스자리의 알파별인 라스알게티(Rasalgethi, Ras Algethi)는 지구로부터 약 380광년 떨어져 있으며, 작은 망원경으로도 분해가 가능한 쌍성(binary star)입니다. 라스알게티의 주성은 3등급에서 4등급으로 밝기가 변하는 불규칙 변광성(variable star)으로 적색 초거성(red supergiant)입니다. 적색 초거성은 태양보다 훨씬 더 크고 표면 온도는 태양보다 훨씬 더 낮습니다. 또한 주성은 직경이 태양의 약 400배나 됩니다. 라스알게티의 동반성은 5.4등급의 청녹색 별입니다.



cf. 헤르쿨레스자리(Hercules)를 헤라클레스자리(Heracles)로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두 인물이 같은 인물이긴 하지만 철자가 다르고 국제천문연맹(IAU)에서 정한 이름은 라틴어로 학명을 정했기때문에 헤르쿨레스(Hercules)로 부르는 것이 정확합니다. 헤라클레스(Heracles)는 고대 그리스어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입니다. 헤르쿨레스(Hercules)는 그리스 신화의 영웅인 헤라클레스(Heracles)에 대한 로마의 이름입니다. 로마인들은 헤르쿨레스 이름으로 그들의 문학과 예술에 대해 그리스 영웅의 도해와 신화를 채택하였습니다. 후에 서양 예술과 문학, 그리고 대중 문화에서 헤르쿨레스(Hercules)는 영웅의 이름으로 헤라클레스(Heracles)보다 더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cf. 별자리 선들은 IAU (International Astronomical Union, http://www.iau.org/public/constellations/ )에서 정한 기준을 사용하였습니다.


cf. 사진을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



<Exposure Data>

Object : Constellation Hercules

Date : 2013. 06. 10. 01:49 (KST)

Location : Gapyeong-gun,  Gyeonggi Province

Telescope (or Lens) : Canon EF 50mm (F1.4)

Mount (or Tripod) : SkyTracker mount

Camera : modified Canon EOS 5D Mark III digital camera

Focal Length : 50mm

F ratio : 6.3

Exposure : 5 x 240 s = 20 min

ISO : 800

Filter : Lee soft no. 1 filter

Photographer : Bum-Suk Ye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