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tro_News

2022년에 목성을 관측 및 촬영해야 하는 이유 (37°N 기준)

by starmaker 2022. 9. 26.

2022년에 목성을 관측 및 촬영해야 하는 이유 (37°N 기준).

 

http://cometsky.com/astronews/2019_2022_jup_opp_alt_bsyeom.jpg

 

염범석(Bum-Suk Yeom)

 

목성이 59년(또는 70년)만에 지구에 가장 가깝게 근접한다고 뉴스가 많이 나오는데 사실 목성은 지구로부터 떨어진 거리가 매우 멀기때문에 이렇게 가까이 접근해도 망원경으로 관측할 때에는 더 크고 더 밝다는 것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그 변화가 미약한 수준입니다. 사실 올해가 지난 몇년동안과 비교해서 목성을 관측하기 좋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남중 고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올해 목성이 충일 때의 남중 고도는 2019년~2021년과 비교해서 약 10~20도 이상 높습니다. 고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대기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것이고, 촬영시에 안정된 상을 얻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작년과 비교해서 올해가 목성을 보기 좋은 시기인 것입니다.

 

즉, 올해가 목성을 관측하기에 좋은 시기인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목성의 남중 고도가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cf. 사실 올해부터 매년 점점 목성의 남중 고도가 높아져서 목성을 관측하기가 좋아집니다. 내년은 올해의 목성과 비교해서 시직경과 밝기는 비슷하지만 목성의 남중 고도가 67도 정도됩니다. 물론 목성이 충이 되는 시기는 점점 겨울철로 접근하기때문에 시상이 좋지 않겠지만 가끔 시상 좋은 날을 만난다면 엄청난 목성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Credit: TheSkyX software / Sky Safari Pro app data / Stellarium / 염범석 Bum-Suk Ye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