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_Tips

국제우주정거장(ISS) 맨눈으로 관측 방법

by starmaker 2013. 6. 13.


ISS맨눈으로관측하기.pdf


cf. 예측 시각이 실제와 조금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최소한 5분 일찍부터 관측 준비를 하고 있기를 권장합니다. ^^

    또한 예측이 매일 1- 5분 정도 조금씩 차이가 나더군요. 그래서 관측 당일 반드시 시간을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제우주정거장 (ISS)은 밝기때문에 맨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제우주정거장 (ISS), credit by NASA.

 

국제우주정거장 위치 확인 방법으로 두개의 사이트가 알려져 있는데 서로 비교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결론은 밝기 예측만 조금 틀리고 출현 시각은 비슷하게 나오네요. ^^

 

  

사이트 1 :  http://www.heavens-above.com/

사이트 2 :  http://www.calsky.com/

 

확인 하는 방법은 사이트 1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위의 사이트 (http://www.heavens-above.com/)에 들어갑니다.

 

 


" Configuration" 에 있는 파란색으로 된 글 중에서 " select from map " 을 클릭하면, 지도가 나오고 위치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빨간색 물방울처럼 생긴 것의 위치가 옮겨집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한 후에 우리나라를 찾아서 왼쪽위에서 볼 수 있는 확대 축소 메뉴로 최대한 확대한 후에 왼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정확한 관측 위치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 " Name" 에 적당히 적어 넣고,  " Time Zone "에서 "GMT + 9"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 Submit "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관측 위치 지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위치는 저장됩니다. ^^



 

처음에 보았는 페이지로 옮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Current observing site" 에 지정한 위치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 Satellites " 메뉴에서 " 10 day predictions for: " 에 이는 " ISS " 메뉴를 누르면 관측 가능한 예측 날짜와 시간이 나옵니다. ^^


그리고 상단 메뉴 중에서 " | Next |  " 메뉴를 누르면 다음 1주일 동안의 예측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측된 날짜를 클릭하면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끝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