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trophotos/Eclipses

부분 일식 (Partial Solar Eclipse)

by starmaker 2013. 4. 7.


 

부분 일식 (Partial Solar Eclipse).

고도가 낮은 편이라 촬영 조건이 좋지 않았습니다.

홍염(Prominence)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홍염은 태양 원반의 바깥쪽으로 솟아 오른 것들입니다.

2012년 5월 21일.

 

cf. 사진을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

 

cf. 태양 홍염(Prominence): 태양 코로나에 있는 크고 밝은 현상이다. 코로나가 플라스마라는 극도로 뜨거운 이온 가스로 구성되어있는 반면, 태양홍염은 채층의 구성과 비슷한 상대적으로 훨씬 차가운 플라스마로 이루어져 있다. 태양홍염은 하루 정도에 구성되며, 코로나 내부에서 수 주간 지속된다. 많은 태양홍염이 나뉘며, 코로나질량방출을 야기한다. 수십 년 간의 연구에도, 어떠한 방식으로 태양홍염이 형성되는지는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다. 관련 이론은 태양홍염이 주변보다 훨씬 밀도가 높음에도 어떻게 그렇게 긴 시간 동안 안정할 수 있는지를 충분하게 설명하지 못 한다. 자기장이 코로나 내부에서 가스 움직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커다란 태양홍염을 생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정확한 형태의 자기 상호작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일반적인 태양홍염은 수 천 km 넘어로 뻗어나간다. 관측 역사상 최대 크기의 태양홍염은 소호 태양 관측 위성이 1997년 관측한 것으로 350,000 km 정도의 길이, 다시 말해 지구 지름의 28 배 정도나 되었다. 태양홍염에 포함된 질량은 일반적으로 1,000억 톤 단위이다. -위키백과

 

<Exposure Data>
Date: 2012. 5. 21. 07:28 (KST).
Location: Daejeon.
Camera: Canon EOS 5D Mark III digital camera.
Telescope: 128mm refractor (f=1040mm, F8.1).
Focal Length: 1040mm.
F ratio: 8.1.
Exposure: 1/100 s.
ISO: 400.
Filter: Coronado SolarMax 60 H-alpha filter.
Photographer: Bum-Suk Ye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