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d by Hubble & the joint Canada-France-Hawaii Telescope. (Credit: NASA/ESA/ESO).


명왕성(Pluto)에 대한 지상과 우주에서의 사진 비교


직경이 2.4m인 나사(NASA)의 허블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 HST)은 태양계에서 가장 먼 수수께끼 같은 천체인 명왕성의 가장 명확한 사진을 얻었다. 이 관측은 유럽우주국(ESA)의 FOC(Faint Object Camera)로 부터 얻었다. 이 이미지는 HST가 움직이는 목표를 촬영한 첫번째 가장 오랫동안 노출을 준 이미지이다. 


지상에서 촬영한 명왕성과 카론의 최상의 이미지는 사진의 왼쪽 상단에서 볼 수 있다. 이 이미지는 하와이에 있는 직경이 3.6m인 CFHT (Canada-France-Hawaii telescope)로 촬영하였다. 지상에서 촬영한 CFHT의 이미지는 HST의 이미지와 확연히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FHT의 이미지는 HST의 이미지와는 달리 명왕성과 카론을 겨우 구별할 수 있을 정도의 분해능을 가진다.


올해, 명왕성은 궁수자리(Sagittarius)에서 있으며, 2013년 7월 1일에 충(opposition, 행성이 태양의 반대 편에 있는 경우)에 도달한다. 그러나 명왕성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명왕성은 최근에 14등급으로 어둡고, 고도도 그렇게 높지 않기때문에 관측 조건이 좋은 편은 아니다.


Credit: NASA, ESA, and STScI.

Ground Image: Canada-France-Hawaii Telescope, Hawaii.


- References

http://hubblesite.org/newscenter/archive/releases/1990/14/image/a/

http://www.universetoday.com/103041/searching-for-pluto-a-guide-to-the-2013-opposition-season/

Posted by starmaker 꿈꾸는 밤하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