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tro_News

명왕성의 새로운 달에 대한 이름들 (Names for New Pluto Moons)

by starmaker 2013. 7. 13.

<사진 설명> 명왕성과 5개의 위성 (Pluto and its five moons). 허블 우주 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 HST)의 광시야 카메라(Wide Field Camera, WFC) 3에 의해 촬영된 이 사진은 얼음으로 뒤덮인 왜소 행성(dwarf planet)인 명왕성(Pluto)을 돌고 있는 5개의 달을 보여준다. 사진 중심의 더 어두운 줄무늬는 닉스(Nix), 히드라(Hydra), 케르베로스(Kerberos), 그리고 스틱스(Styx)의 상당히 어두운 위성들을 포착하기 위해 장기 노출을 준 사진과 훨씬 더 밝은 명왕성(Pluto)과 카론(Charon)을 포착하기 위해 더 짧은 노출을 준 사진으로 만들어졌기때문이다. 케르베로스(Kerberos)는 직경이 약 13-34 km로 추정되며, 스틱스(styx)는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면서 직경이 10-25 km로 예상된다. Credit: NASA, ESA and M. Showalter (SETI Institute).



명왕성의 새로운 달에 대한 이름들 (Names for New Pluto Moons).

2013년 7월 2일.


국제천문연맹(IAU)은 지난 2011년과 2012년에 발견된 명왕성의 4번째와 5번째 위성(예전에는 P4와 P5로 알려진)에 대해 공식적으로 케르베로스(Kerberos)와 스틱스(Styx)로 이름을 붙였다. 그리스 신화에서 스틱스는 지하 세계로부터 지구를 구별하는 강(river)이다. 케르베로스는 죽은 사람이 지하 세계를 탈출하지 못하게 하는 머리가 3개달린 감시 개이다. 

케르베로스는 2005년에 허블우주망원경에 의해 발견된 두개의 큰 달인 닉스와 히드라의 궤도 사이에 놓여 있다. 스틱스는 가장 안쪽에 있고 가장 큰 달인 카론과 닉스 사이에 놓여 있다.  

발견 후 연구팀의 리더인 마크 쇼월터(SETI 연구소)는 두 천체들에 대한 이름들을 제안하기위해 공공 투표를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명왕성 위성들의 이름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 이름들은 고전 신화로부터 특히 지하세계를 참조하여 붙여야했다. 콘테스트는 제안된 이름들이 각각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로 순위가 매겨진 불칸(Vulcan), 케르베루스(Cerberus), 그리고 스틱스(Styx)로 결론이 났다. 쇼월터는 불칸과 케르베루스를 국제천문연맹에 제시하였다. 그러나 불칸이라는 이름은 이미 수성과 태양 사이의 가상의 행성에 사용되었다. 비록 이 행성은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지만 "불카노이드(Vulcanoid)"란 용어가 수성의 궤도내에 존재하는 어떠한 소행성에 붙여져 남아 있고 불칸이라는 이름은 명왕성의 위성으로 받아 들일 수 없었다 (불칸은 지하세계 신화 분류에 맞지 않다). 대신에 세번째 가장 유명한 이름인 스틱스가 선택되었다.  

최종 심의 후에 행성계 학명에 대한 국제천문연맹 워킹 그룹 (IAU Working Group for Planetary System Nomenclature, IAU WGPSN)과 소천체 학명에 관한 국제천문연맹 위원회는 1865 케르베루스(Cerburs)라 불리는 소행성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케르베루스(Cerberus)를 그리스 철자인 케르베로스(Kerberos)로 바꾸는 데 동의하였다. 이렇게하여 최종적으로 명왕성의 새로운 달에 대한 이름은 닉스와 케르베로스로 정해졌다.


Credit: NASA, ESA and M. Showalter (SETI Institute).


- References

http://www.iau.org/public_press/news/detail/iau1303/

http://www.iau.org/public_press/images/detail/iau1303a/

http://www.skyandtelescope.com/news/Introducing-Kerberos-and-Styx-214018041.html



댓글